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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황기
최근에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습니다. 예전에 상상하던 모습들이 점차 이루어지고 있는게 신기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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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그냥 단어로만 보면 PUSH 는 누른다라는 의미 이고 PULL은 당긴다 라는 의미인데 
사용자에게 어디서나 시시각각 정보를 알려주고 제공받는것을 의미 한다고 한다.
마켓팅에서의 Push-Pull strategy와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PUSH의 활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1. 마켓팅에서의 PUSH와 PULL
   1.1 PUSH
   푸시(Push)방식은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할인서비스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위치를 파악해 매장방문이나
   구매유도를 하기 위해 활용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 
 
   가) 단문메시지 
       - Targeting조건/발송시간/발송횟수 조절이 용이
       - Push에 대한 거부감 , 메시지 용량제한으로 메시지의 한계 
       - 고객의 위치와 성향을 분석해 오프라인 행사 안내, 할인정보 안내,
          회원 가입 및 Trial 유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쿠폰
       - 쿠폰이 제시하는 할인이나 혜택이 고객에게 이익을 주기 때문에 세일즈 오퍼에
          대한 거부감이 덜하며 직접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음.
       -  고객의 다양한 상황을 분석해함.
       - 시스템적으로 재사용 및  타인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인증시스템이 필요
       - 쿠폰형태는 주로 On, Off-Line 매장에서의 Trial 구매 유도, 충성 고객 보상에 활용.

   1.2 PULL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어 마케팅 ,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푸시방식에 비해 고객의 반감이 적고, 사용자의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 할 수 있다는
       점을 가지고 있음. 풀(Pull)방식은 텍스트형, 삽입형, 배너형 등이 주로활용.

       가)배너(Banner)
           Image 또는 Text의 형태로 기존의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삽입되므로
           고객의 거부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LCD화면크기의 한계 및 고객의 반응에
          의존해야하는 한계있음.
          배너형태는 Branding, Event/Promotion 참여유도, 회원 가입 및Trial 유도에 많이 활용.
 

2. 모바일에서의 PUSH와 PULL
    모바일에서는 정보습득 방식을 기준으로 PUSH와 PULL서비스를 구분.
    정보를 네트워크상에서 전송하는 주체가 서비스 제공자이면 PUSH서비스 사용자이면 PULL이라고 함.
   2.1 PUSH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해주고 사용자에게 더 직접적이며 빠르게 정보를 전달 할때
      가) 대표적인 PUSH서비스의 예)
           SMS,MMS, 핸드폰의 위젯에서 사용자가 미리 정한 시간에 정보를 업데이트해주는서비스
            ,Gmail의 일정주기마다 전송해주는 서비스

   2.2 PULL
        서비스와 정보가 아주 많고 사용자가 원하는때에 원하는 양만큼 사용하도록 정리해
       놓기를 바라면 PULL서비스를 사용
      가) 대표적인 PUSH서비스의 예)
      무선인터넷포탈,다운로드팩등 사용자가 직접 찾아가서 정보를 받아야 하는 서비스들.
   (출처: http://moux.tistory.com/25)


3. 모바일에서 PUSH의 장점
  -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전달 해줌.
  - 배터리 사용량이 최적화
  - 트래픽 데이터도 줄이는 효과가 있음.




(출처: kandroid컨퍼런스 Push Solution on Android 자료/NemusTech/ Zaharang 2010/03/12)

4.모바일 PUSH 구조
(출처: kandroid컨퍼런스 Push Solution on Android 자료/NemusTech/ Zaharang 2010/03/12)


5. PUSH관련 언론 기사


6.증강현실도 PUSH라고 할수 있을까?
  - 카메라를 가져가면 즉각 정보를 전달받는것도 PUSH라고 할수 있을까?     
 가. SKT OV예) (출처 : www.ovjet.com)




결론
사실 요즘 개인화기능 등 PUSH관련 용어에 대해서 익숙지 않았는데 어느정도 용어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었다.
PUSH는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제공받는것, 알려주는것으로 어느정도 정리가 된것 같다.
네비게이션에 설정된 곳에 도착하면 다왔다고 알려주는것도 PUSH라고 할수도 있을것 같다.
사용자들은 자동으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받길 원하며 성향에 따라 지능적인 마켓팅 기법들도 발전 하는것 같다.  


출처: http://moux.tistory.com/25
      http://www.kandroid.org/board/kandroid_home.php
             kandroid컨퍼런스 Push Solution on Android 자료
      http://labs.ericsson.com
      http://www.ovjet.com
      http://ko.wikipedia.org/wiki/Push-Pull_strategy
posted by 박황기